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경제의 호황과 불황

by 땡큐베리머취 2022. 9. 5.
반응형

 

경제의 호황과 불황

 

경제활동에는 고점과 저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기업들이 문을 열고,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게 되어 경제활동이 증가하면 호황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호황기에 이어 불황기가 찾아옵니다. 불황기에는 경제활동이 느려지고, 기업들은 문을 닫으며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게됩니다. 불황기가 오래 지속되면 경제가 침체되었다고 말합니다. 호황과 불황은 종종 신기술의 발명이나 흉작 같은 급격한 경제적 변화에서 시작됩니다. 호황과 불황 모두 좋은 상태라고는 말 할 수 없습니다. 호황이든 불황이든 장기적으로는 불안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런 상태보다는 경제성장률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1873년에 노던퍼시픽 철도 사업에 자금을 대던 은행이 파산하자 뉴욕증권거래소가 붕괴되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미국 철도망을 확장하는 데 돈을 투자했기 때문에 공황 상태가 시장 전체로 확산되었고, 주가는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사람들은 떼지어 움직이며 서로의 뒤를 따라 은행에서 돈을 인출하고 주식을 팔려고 했습니다.

 

1920년대에 라디오와 전화 같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통신이 더욱 쉬워지고 빨라졌습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 덕분에 사람들은 전보다 더 많은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빠르게 경제 호황으로 이어졌습니다. 1920년대를 종종 '광란의 20년대'라고 말합니다. 

 

역사상 가장 큰 공황이었던 세계경제공황은 1929년에 미국에서 주가가 폭락함에 따라 월가가 붕괴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월가는 뉴욕증권거래소가 있는 곳으로 미국 금융의 중심지입니다. 대공황시대는 심각한 침체 상태로, 이 때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수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1930년대 세계경제공황 시기에 세계 경제 생산량이 3분의1이 줄고 모든 주요 경제에서 실업률이 25%를 넘었습니다. 

 

침체와 공황은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종종 긍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허약한 기업들은 파산하고, 낡은 사업 방식은 좀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제2차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일본은 파산했지만, 일본은 이것을 계기로 새롭게 시작하였으며 일본 경제는 1960~1980년대에 놀라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장난감산업은 일본에서 가장 성공한 사례에 속합니다. 

 

1990년대에 인터넷 기업은 거대한 투기 대상이었습니다. 컴퓨터 및 인터넷 관련 기업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인터넷이 많은 신사업의 가능성을 제공하긴 했지만, 투자자들은 예상할 수 있는 수익보다 더 많은 돈을 정보 기술 기업에 투자했습니다. 결국 투자자들은 '닷컴 붕괴'로 많은 돈을 잃었습니다.

 

조선업은 우리나라 경제가 호황을 누리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 대 초중반에 많은 아시아 국가의 경제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호황을 맞이했습니다. 호황을 누렸던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를 통틀어서 '호랑이 경제'라고 합니다. 

 

 

노동력

 

모든 경제의 기초는 노동력입니다. 일을 하지 않으면 어떤 것도 만들어지거나 진행되지 않습니다. 밭을 가는 일이든, 글자를 입력하는 일이든, 집을 설계하는 일이든, 모든 것이 노동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세계에서 노동은 시장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노동의 대가는 임금으로 지불되고, 고용된 사람들은 법적으로 계약되어 있습니다. 아주 뛰어난 기술을 가진 노동자나 노동조합에 가입한 노동자는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평범하거나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낮을 경우, 노동자들은 더 낮은 임금을 받거나 심지어 직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노예노동은 역사적으로 많은 경제체제의 특징입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중세 유럽은 물론 심지어 18~19세기 미국 경제에도 노예노동이 존재했습니다. 오늘날 거의 모든 나라에서 노예제도는 법률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산업화되기 이전의 몇몇 경제에서는 재봉사와 금세공인 같은 숙련 노동자들이 모여 길드를 만들었습니다. 나라에서는 종종 이런 단체들에 권력과 문장을 주었습니다. 길드는 자기들의 업계에 가입하거나 업계에서 일하는 것을 통제하였고 자체 규약도 있었습니다. 또한 종종 조합원들이 노동의 대가로 청구할 수 있는 보수도 제한했습니다. 

 

시장경제에서는 노동에 가격이 매겨집니다.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시간과 기술을 팔고, 고용주들은 임금을 지불하여 노동자들의 시간과 기술을 삽니다. 일반적으로 노동력이 부족하면 임금은 올라갑니다. 오늘날 중국의 경우처럼 노동력이 풍부하면 노동의 가격은 떨어집니다. 최근에 중국 경제가 매우 빨리 성장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노동자들이 엄청나게 공급되어 임금이 낮기 때문입니다. 노동자의 임금이 낮다는 것은 중국에서는 매우 낮은 비용으로 상품을 제조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노동조합은 직장에서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려는 노동자들이 단체로 힘을 쏟아부은 덕분에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종종 노동조합들이 열악한 노동조건과 낮은 임금에 맞서 싸웁니다. 부유한 사회에서는 노동조합의 힘이 매우 강력해 임금 인상을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노동조합은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용주 및 정부와의 토론이나 협상, 법정투쟁, 공공 항의 집회 등 다양한 전략을 씁니다. 노동조합은 파업을 벌이기도 합니다. 파업이란 집단적으로 노동을 거부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반응형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의 인플레이션, 지하경제  (0) 2022.09.06
조세와 경제 측정  (0) 2022.09.05
경제에서 신용경색과 정부의 역할  (0) 2022.09.05
경제의 주식과 채권  (0) 2022.09.02
통화와 환율  (0) 2022.09.0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