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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경제와 화폐의 탄생

by 땡큐베리머취 2022.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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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화폐의 탄생과 시장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폐의 탄생

 

화폐를 사용하기 전에 사람들은 재화를 얻기 위해 물물교환을 했습니다. 그러나 물물교환은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염소와 교환하여 땔감을 얻으려는 사람은 땔감과 교환하여 염소를 얻으려는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문제는 화폐 발명으로 해결되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화폐의 가치를 인정했지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사고팔 수 있었습니다. 화폐가 가치를 유지하려면 비교적 희소하지만 지나치게 회소하지는 말아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대부분 여전히 물물교환에 의지해야 했을 것입니다. 또한 화폐는 위조가 어렵고 휴대할 수 있어야 하며, 내구성이 있고 작은 단위로 쉽게 나눌 수 있어야 했습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세겔이 무게와 통화의 기본단위였습니다. 세겔은 원래 보리 알갱이 180개의 무게 또는 그 정도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보리, 금속, 소금과 같이 유용하게 쓰는 물품들을 상품화폐로 이용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지불 수단으로 구슬, 개오지 껍데기, 반지 모양의 돌과 같은 많은 물건이 대대로 통화로 사용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재화와 용역에 대한 지불수단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동의만 한다면, 거의 모든 것이 화폐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고대에는 금속을 상품화폐(실물화폐)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금속이 지불 수단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금속이 얼마나 순수한지 입증해야 했습니다. 기원전 7세기에 리디아(지금의 터키 서부)에서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주화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이 주화에는 순도를 보장하는 왕의 사자머리 인장 문양을 찍었습니다.

 

10세기에 중국인들은 무거운 쇠 주화를 상인들에게 맡기기 시작했습니다. 그 대가로 상인들은 직접 영수증을 써 주었고, 사람들은 그 영수증을 화폐로 쓰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는 정부가 상인들을 대신해서 공식적으로 화폐로 사용할 수 있는 영수증을 인쇄했습니다. 이것이 최초의 지폐였습니다.

 

20세기 이전에 서태평양의 야프섬에 살던 사람들은 거대한 아라고나이트 원반을 화폐로 사용했습니다. 라이라고 불렀던 이 화폐들은 종종 무게가 몇 톤씩이나 나갔고, 가장 큰 것은 지름이 3m가 넘었습니다. 이 화폐는 가지고 다니기가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누가 어떤 것을 가지고 있었는지 기억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좀 더 작은 주화도 있었습니다. 

 

오랜 세기 동안 주화와 지폐의 가치는 특정한 양의 금과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금본위제도'라고 하는 이 제도에서 한 나라의 부는 금을 보유하고 있는 정도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모든 곳에서 금으로 지불하는 것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금본위제도는 국제무역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71년에 전 세계 국가가 지폐와 주화의 가치를 금에 연계시키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오늘날 주화와 지폐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은 정부가 주화와 지폐의 가치를 보증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형태의 화폐를 '법정화폐'라고 합니다. 

 

오늘날 거래는 대부분 '가상통화'로 이루어집니다. 물리적인 화폐 교환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 대신 이 컴퓨터에서 저 컴퓨터로 숫자만 이동합니다. 카드처럼 플라스틱 조각이 세부 계정 내용을 담고 있고, 신원을 증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어떤 사람이 무언가를 사기 위해 직불카드를 사용하면 곧바로 그 사람의 은행 계좌에 있던 돈이 판매자의 계좌로 이체됩니다.

 

 

시장과 가격

 

물건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요? 때때로 정부나 독점기업들이 가격을 정하기도 합니다. 독점기업이란 특정 상품에 대한 판매를 완전하게 지배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그러나 가격이 결정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시장을 통해서입니다. 시장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만나는 장으로, 재래시장과 쇼핑몰에서부터 인터넷 경매와 주식시장 트레이딩룸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시장에서는 개별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질 때 가격이 형성됩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가격에 동의할 때 상품이 판매됩니다. 수요보다 풍부하게 공급되는 상품이 수요가 많고 더 희귀한 상품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결정됩니다. 

 

많은 가게에서 판매자들은 상품의 가격을 미리 결정하고 가격표를 붙입니다. 보통은 협상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상품이 팔리지 않는다면 판매자는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가격을 낮출 것입니다. 만약 상품이 빠르게 팔린다면 판매자는 가격을 올릴 것입니다. 수요는 구매자들이 더 높은 값을 지불할 뜻이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입니다. 

 

경매에 나온 물품은 가격이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대신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르는 사람에게 팔립니다. 오래된 그림처럼 희귀한 물건을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은 높아지겠지만, 한 사람만 사려고 하면 가격은 낮은 수준일 것입니다.

 

다이아몬드는 희귀하고 많은 사람이 탐내는 물건이기 때문에 비쌉니다. 간절히 원하거나 급하게 필요한 물건의 공급이 부족하면 구매자들은 그 물건을 얻기 위해 매우 비싼 가격으로 사려고 할 것입니다. 어떤 상품의 가격이 계속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면 그 상품의 수요는 늘어날 것입니다. 투자자들이 나중에 그것을 팔아 이윤을 남기려고 그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17세기 네덜란드에서는 튤립의 인기가 매우 높아져 튤립 알뿌리 1개 가격이 숙련공 1년 임금의 10배 이상이었습니다. 그러나 튤립 시장이 무너지면서 튤립 알뿌리의 가치도 거의 사라졌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사람들이 구매하려는 양보다 더 많은 자동차를 생산했다면 이것은 공급이 수요보다 더 큰 경우입니다. 제조업체들이 초과된 재고를 처리하려면 사람들이 자동차를 사고 싶을 정도로 가격을 내려야 합니다. 

 

시장이 물리적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은 구매자와 판매자들은 인터넷상에서 옥션과 같은 경매 사이트와 수많은 온라인 매장과 서비스를 분석하는 비교 사이트들을 포함한 가상 시장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전문화된 많은 시장의 주인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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