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경제의 분업과 교역

by 땡큐베리머취 2022. 8. 31.
반응형

경제의 분업과 교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의 분업

사람들이 조를 짜서 함께 작업하면 따로따로 일을 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엄청나게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일처럼 한 사람이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일들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함께 일할 때 훨씬 더 빨리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특히 일을 여러 단계로 나누고, 단계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책임을 지고 일을 수행하면 훨씬 더 빨리 마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특정한 일을 반복해 수행하면 그만큼 더 잘하게 되고, 더 빨리하게 되어 전문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의 효율성과 생산성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그 사람들이 비전문가들보다 시간당 더 많은 일을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주어진 최소한의 시간에 최대한의 일을 할 수 있도록 업무를 나누는 과정을 '분업'이라고 합니다.

 

분업은 인간만 하는 활동은 아닙니다. 벌도 분업을 합니다. 어떤 일벌들은 과즙을 모으고 어떤 일벌들은 과즙을 꿀로 바꾸며, 나머지 일벌들은 벌집을 지킵니다. 일벌들이 일을 하는 동안 여왕벌은 알을 낳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만약 모든 벌이 따로따로 모든 일을 다 하려고 한다면, 이 일에서 저 일을 하기 위해 움직이는 데 꽤 많은 시간을 낭비할 것입니다. 결국 혼란만 생기고 꿀은 훨씬 더 적게 생산될 것입니다.

 

1908~1913년에 포드 자동차사는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부품을 다음 단계로 연속해서 이동시키면서 자동차를 만드는 조립라인을 완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완성 차 1대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이 12.5시간에서 1.5시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 결과 생산성이 증가해 회사는 이윤이 늘어났고 노동자들은 임금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구매자들은 낮은 가격으로 차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애덤 스미스는 핀을 만드는 일같은 간단한 업무도 협업과 전문화를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스미스는 주어진 시간 동안 2,400명이 개별적으로 일했을 때 만들 수 있는 양의 핀을 협업을 하면 10명이 만들 수 있다고 계산했습니다. 그러나 같은 일을 반복하게 되면 노동자들은 자신이 기계 같다고 느낄 것입니다. 그러면 일이 지루해져 생산성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19세기 영국의 발명가이자 산업가인 월리엄 암스트롱은 그의 직원 모두의 급여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았습니다. 이것이 불공평한 것일까요? 많은 경제학자가 아니라고 말할 것입니다. 노동자는 다른 노동자로 교체할 수 있지만, 암스트롱이 기여한 부분은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의 발명이 없었다면 노동자들의 일자리 자체가 없었을 것입니다. 종종 집단이 함께 만들어 낸 성과에서 개인이 기여한 가치를 평가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경제의 교역

한 물건을 다른 물건과 교환하는 것을 '거래'라고 하는데, 특히 나라와 나라 사이에 물건을 사고팔고 하여 교환하는 것을 '교역' 또는 '무역'이라고 합니다. 개인과 기업이 교역을 하는 것은 자신이 필요하거나 원하는 물건을 생산할 수 없거나 다른 물건을 생산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더 이치에 맞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을 만들 기술이나 장비가 없는 사람은 텔레비전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기업에 돈을 주고 텔레비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재화와 용역은 다른 나라로 내보내는 것을 '수출'이라고 하고, 다른 나라로부터 재화와 용역을 들여오는 것을 '수입'이라고 합니다. 몇몇 나라에서는 더 싸게 들어오는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해 자기 나라의 산업을 보호하려고 합니다. 관세란 다른 나라로부터 수입되는 재화에 부과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현대 세계에서 교역은 보통 화폐를 통한 재화와 용역의 교환을 뜻합니다. 하지만 화폐를 사용하기 전에는 물건을 직접 교환하는 물물교환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수탉 1마리와 서로 합의한 개수의 사과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물물교환제도는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 있는 사람들끼리 물건을 서로 교환하는 일이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거래에는 재화와 용역을 교환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일상생활에서 이런저런 형태로 거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친구들과 카드를 교환하는 것도 거래의 한 형태입니다. 

 

15세기와 16세기의 유럽에서는 후추와 카르다몸 같은 향신료를 매우 귀하게 여겼습니다. 아랍 상인들이 향신료가 풍부한 아시아 남부와 동부의 섬들로 가는 무역로를 지배하여, 향신료가 유럽에 닿을 즈음에는 가격이 매우 비쌌습니다. 유럽 탐험가들은 향료가 나는 섬들로 가는 새로운 항로를 찾아 항해에 나섰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유럽 국가들은 동방에서 들어오는 비단과 향료, 신대륙에서 들어오는 귀금속과 설탕 덕분에 상당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서로 연관되어 있어서 한 나라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결정이 다른 나라의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산유국들이 석유의 공급량을 제한한다면, 세계 석유 가격이 올라갈 것입니다. 많은 산업과 다양한 형태의 운송이 석유에 의존하고 있어 석유 가격이 올라갈 것입니다. 많은 산업과 다양한 형태의 운송이 석유에 의존하고 있어 석유 가격 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는 전 세계의 무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정부는 때대로 관세와 같은 무역 장벽을 세워 경쟁국들로부터 자기 나라의 산업을 보호하려고 합니다. 어떤 나라들은 무역 블록(무역권)에 가입하기도 합니다. 블록에 가입한 회원국들끼리 교역을 할 때에는 관세를 낮추거나 없앱니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에 가입한 27개국 사이에는 사람, 재화, 용역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분업

 

반응형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화와 환율  (0) 2022.09.02
경제의 은행 업무  (0) 2022.09.01
경제와 화폐의 탄생  (0) 2022.09.01
경제에 관한 의사 결정  (0) 2022.08.30
경제란 무엇인가?  (0) 2022.08.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