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경제란 무엇인가?

by 땡큐베리머취 2022. 8. 30.
반응형

경제란 무엇인가?

경제는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여 필요한 것을 가장 많이 만족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입니다.

 

경제(economy)라는 용어는 '집안살림을 관리하는 것'을 뜻하는 그리스 낱말에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이 이 용어를 사용할 때는 보통 국내나 세계 전체를 가리킵니다. 한 지역의 경제는 그곳 사람들이 주어진 한정된 양의 자원으로 무엇을 생산하고, 무엇을 사며, 무엇을 지출할지에 대한 선택에 따라 결정됩니다.

 

 경제학이란 사람들이 이런 결정을 어떻게 하고, 선택한 것들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나는 경제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사람은 모두 경제활동을 합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사고팔거나 교환하는 것도 작은 규모이지만 경제활동입니다. 음악 1곡을 다운받을 때마다 우리는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전 세계의 음악산업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돈이 최고라고 할 수 있을까요? 경제가 단지 돈을 다루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돈은 부를 저장하는 일시적이고 상징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돈은 그 자체로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돈은 사람들이 필요한 것과 교환할 때만 가치가 있습니다.

 

산업별 경제적 산출량

산업은 크게 농업, 제조업, 서비스업의 3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부문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나라마다 매우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나라가 발전할수록(더 부유할수록) 농업의 중요성은 줄어들고 서비스업의 중요성은 더 커집니다. 

 

제조업은 오늘날 재화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조업은 전 세계 경제활동의 총 가치 가운데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많은 산업에서 제조 과정은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농업은 한때 거의 모든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지만 이제 세계 경제적 산출량 가운데 겨우 4%를 차지할 뿐입니다. 그러나 몇몇 나라에서는 여전히 농업이 가장 큰 부문입니다. 서아프리카의 기니비사우공화국에서 캐슈너트는 국민소득의 주요 수입원입니다. 경제란 단순하게 물건을 만드는 일에 관한 것만은 아닙니다. 서비스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서비스업에는 은행, 의료, 교육, 관광 같은 것이 포함됩니다. 관광 가이드는 물리적인 상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명승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은 관광 안내에 대한 대가를 가이드에게 지불합니다. 서비스업은 전 세계 경제에서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합니다. 

 

경제의 목표

개인은 어떤 직업을 택할지, 새 차를 구입하는 데 얼마를 쓸 것인지에 대해 개인적으로 선택을 합니다. 하지만 정부는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자들에게 조세를 더 많이 거둘지, 도로와 다리를 건설하는 데 얼마를 쓸 것인지와 같이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공동의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립니다. 어떤 경제적 결정은 전 세계의 복지에 영향을 미치지만, 어떤 결정은 일부 지역에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어떤 정부는 국민소득을 높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어떤 정부는 부를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나누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모든 정부는 어떤 경제적 결정을 내리기전에 단기적이나 장기적으로 어떤 이득이 있을지를 먼저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경제적 선택을 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이 건강한지, 부양할 가족이 있는지 등과 같은 상황도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사람들은 경제 전체에 일어날 수 있는 사항들도 생각하며 선택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 경제적 선택과 우선순위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스웨덴에서는 소득이 가장 높은 사람들과 가장 낮은 사람들 사이의 소득 차이가 다른 나라보다 훨씬 작습니다. 정부가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자들에게 더 많은 조세를 물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제도 덕분에 국민들은 멋진 삶을 즐기고, 모든 국민이 함께한다고 느낍니다. 물론 모두가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스웨덴 사람은 정부가 가난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조세를 내게 하는 것을 억울하게 생각합니다. 어떤 정부들은 국민의 빈부 격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경제를 조직합니다. 중국에서는 한때 사람들이 똑같은 옷을 입어야만 했습니다. 이 체제의 커다란 단점은 국민들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챙기려는 유혹에 빠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체제의 장점은 모든 국민에게 주택, 교육, 의료 시설들이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어떤 경제정책에 집중하는지는 정부마다 다릅니다. 브라질, 영국, 캐나다, 일본 같은 몇몇 나라는 모든 국민에게 무상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나라들은 무상의료서비스를 위한 자금을 조세를 통해 마련합니다. 다른 여러 나라에서는 개인이 민영의료보험에 가입해 의료 서비스를 받을 돈을 마련해야합니다. 

 

경제 목표를 세울 때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단기적인 이익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태평양의 작은 섬나라인 나우루는 주요 천연자원인 인산염을 수출하여 비교적 빨리 부유해졌습니다. 그러나 나우루 국민들은 장기적으로는 커다란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지금은 인산염이 고갈되었고 농지가 거의 남아있지 않아 식량을 모두 수입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우루의 모습을 보고, 천연자원을 소중하게 다루지 않을 경우 지구 전체에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도 줄이고 오랫동안 일을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사람들이 힘들게 일할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는 그러한 희생을 가치 있는 일로 여기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반응형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화와 환율  (0) 2022.09.02
경제의 은행 업무  (0) 2022.09.01
경제와 화폐의 탄생  (0) 2022.09.01
경제의 분업과 교역  (0) 2022.08.31
경제에 관한 의사 결정  (0) 2022.08.30

댓글0